재고관리의 목적은 요구하는 고객만족수준을 제공하는 동시에 관련 총 비용을 줄이는 것이다.
1. 한번에 얼마만큼 주문할 것인가?
2. 언제 주문할 것인가?
저장단위(SKU: Stock-Keeping Unit)
특정한 재고는 각각의 품목으로 관리하는데, 이러한 것을 저장단위(SKU)라고 부른다. 두 개의 흰색 셔츠가 같은 재고로 관리되고 있어도 사이즈나 색상이 다르면 두개의 다른 저장단위가 된다. 똑가은 셔츠가 두개의 다른 재고로 관리되고 있다면 이것도 두개의 다른 저장단위가 된다.
발주량(Lot-Size Decision Rules) 결정 규칙
기본작업단위1(Lot)와 배치(batch)란 "같이 생산되고 같은 생산비용과 사양을 공유하는 수량"이라고 정의. 한번에 주문할 기본작업단위 수량을 결정하는 일반적인 결정 규칙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소요분발주량(Lot-for-lot)
이 규칙은 적거나 많지 않게 필요한 정확한 수량만큼 주문하는 방식이다. 주문 수량은 요구량이 변할 때마다 변경된다. 이 방법은 자재소요계획이나 주생산일정이 기간대열(time-phased) 정보가 필요하다. 품목을 필요할 때만 주문하기 때문에 이 시스템은 사용되지 않는 기본작업단위(lot-size)재고를 만들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A"품목에 대한 계획방법으로는 가장 좋은 방법이고 JIT 환경에도 사용될 수 있다.
고정발주량(Fixed-order quantity)
이 발주방식은 개별 품목이나 저장단위(SKU)에 대해 주문수량을 미리 정하여 반복하는 것이다. '한번에 200개'와 같이 수량은 보통 임의로 정한다. 고정발주량 발주방식의 장점은 이해하기가 가장 쉽다는 것이다. 단점으로는 관련 비용을 최소화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고정발주량시스템의 변형은 최소최대 시스템이다.
최소최대 시스템에서는 재고수량이 발주점 이하로 떨어질 때 주문을 생성한다. 주문 수량은 주문당시의 실제 가용재고와 최대재고와의 차이 수량으로 결정된다. 예를 들어 발주점이 100개, 최대재고는 300개이고 주문 당시의 실제 가용재고 수량이 75개라면 주문수량은 225개가 된다. 주문 수량 계산방법 중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의 하나가 경제적발주량(EOQ: economic-order quantity)이다.
정기발주량(Order "n" periods supply)
고정수량을 주문하기 보다는 주어진 기간 동안의 예상되는 수요를 충분히 만족하도록 주문할 수 있다. 문제는 '얼마나 많은 기간을 포함하여야 하는가'이다. 기간산정발주(POQ: period-order quantity) 시스템.
SAP/모듈
[MM] 주문 수량
반응형
반응형